수딧은 생각보다 강하지 않다. 일부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는 수딧만 들어오면 흥분해서 베팅에 참여한다. 물론 내가 가진 2장이 같은 무늬이면 승률이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하이카드가 뒷받침되지않는 상태에서 수딧만 보도 들어가는 것은 무리다. 수딧이 의미가 있으려면 보드에 정확히 3장의 같은 무늬가 떠야 하는데, 그 가능성은 5.77%에 불과하다. 그나마 원하는 대로 플러시가 된다고 해도 꼭 이긴다는 보장이 있는 것도 아니다.
좋은 핸드로 게임에 참여하되, 참여한 판에서는 공격적으로 베팅하라 텍사스 홀덤에서는 블라인드일 때를 제외하면 아무런 소모값이 없이 폴드할수 있으므로, 애매한 패를 가지고 무리하게 게임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 대신 일단 돈을 내고 참여한 판에서는 가능한 공격적으로 베팅하는 것이 좋다.텍사스 홀덤은 겁쟁이를 위한 게임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팟을 차지할 기회가 왔을 때 조금만 먹어도 만족이라고 생각하고 체크를 하지만, 기대치가 플스라고 생각될 때는 항상 베팅 금액을 올려서 최대한의 이득을 가져와야한다. 또한 이렇게 공격적으로 베팅을 하면 나에게 정말로 좋은 패가 들어왔을 때 상대가 폴드하지 못하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캡을 치기 위해서는 그다지 좋은 핸드가 필요하지 않다 캡은 베팅금액을 최고로 높이는 베팅이며, 그렇기 때문에 많은 홀덤유저가 거의 넛츠에 가까운 패로만 캡을 치곤한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캡은 베팅 금액을 최대한도까지 끌어올리는 베팅이기 때문에 아주 강한 핸드일 필요가 없다. 상다개 나보다 강한 핸드를 가지고 있어도 레이즈를 맞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헤즈업 상황일 경우 상대의 레이즈에 대해 승률이 50%정도(수수료를 고려하면 53%)만 되어도 캡을 칠 수 있다. 반면 상대의 레이즈를 할 때는 승률이 3분의2 정도가 되어야 한다.
상대의 성향을 빠르게 파악하라 텍사스 홀덤의 모든 ㄹ플레이어는 저마다 플레이하는 성향이 다르다. 어떤 플레이어는 플롭단계에서부터 쉽게 폴드하는반면, 플롭단계에서는 절대죽지않는 플레이어도 있다. 또 어떤 플레이어는 턴까지는 마치 넛츠라도 들고있는것처럼 강하게 베팅하다가 리버 카드가 공개되면 순한 양처럼 고분고분 폴드한다. 그러므로 상대의 핸드가 공개될 때마다 이러한 성향을 빠르게 파악해두면 베팅할때 큰 도움이 된다. 상대가 별것 없는 패로도 베팅하는 플레이어라면 공격적으로 상대의 베팅에 레이즈를 하는것이 좋고, 반대로 여간해서는 베팅을 하지 않는 플레이어가 베팅을 했을 경우에는 빠르게 폴드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때가 있다.
상대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라 포커의 진정한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카드뿐아니라 상대 플레이어의 행동과 심리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뻥카를 칠 때 또는 아주 좋은 패가 들어왔을 때 특정적인 습관이나 표정이 드러나는 플레이어들이 있으며, 이를 잘 캐치하면 마치 상대의 패를 들여다보는 것처럼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부분이 승부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한다.
불운이 어어지더라도 평정심을 유지하라 텍사스 홀덤은 운이 작용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제아무리 고수라 할지라도 잃는 날은 있다.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이 잘 안 풀릴 때 무리를 하다가 손해를 보곤 하는데, 이럴때일수록 평소와 같은 마음으로 게임을 인해야 한다. 불운이 이어질 때 최대한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좋은 핸드가 올 때까지 버티는 것이 홀덤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는 비결이다.
Comments